안녕하십니까.
저는 변화하지 않으면 미래가 없다는 신념으로 2005년부터 묵묵히 수소관련 연구개발 및 수소관련 기업체 양성을 하여오고 있습니다.
세상은 변화의 가속도를 더욱 올리고 있으며 경험치 못했던 기술들이 활용되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수소(H2)를 인류의 궁극적인 목표로 인식하고 전 세계는 수소경제에 대한 관심 고조로 우리나라에서도 수소사회 진입을 위한 가장 중요한 시기라고 일부 전문가나 정부는 주장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2018년 11월부터 2019년 12월까지 저는 수소관련 국회와 정부의 부처를 방문하여 보면서 실망을 금지 못하였습니다.
수소경제 관련하여 우리국민들은 관심이나 이해를 하고 있는 지도 모른 체 외국기술을 의존한 수소에너지나 수소자동차 관련 기술을 보면서 갈 길이 멀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즉, 수소(H2)하면 우리는 수소폭탄, 위험한 물질, 수소자동차 정도로 인식을 하고 있으니 말입니다.
우리는 생명에서 산소가 제일 중요한 원소라는 생각하고 말들 합니다. 그러나 저는 아무 주저함이 없이 수소를 생명의 원소라고 생각합니다.
수소는 모든 원소의 조상으로 물의 핵심성분으로 세포막, 생체고분자의 벨크로 수소결합으로 식물, 동물 그리고 인간의 존재를 생각하면 수소의 특수한 역할을 떠나서는 생명을 생각할 수 없습니다. 수소 자체는 가볍고 끓는점이 아주 낮은 기체로 수소를 생명의 기본 원소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수소를 지구에 붙잡아 두어야 합니다. 자연은 물이라는 간단한 화합물을 통해서 고향을 찾아 우주 공간으로 달아나려고 하는 수소를 붙잡아
두고 있습니다. 그리고는 아이러니컬하게도 수소 결합이라는 방법으로 다름이 아닌 수소를 이용해서 물을 액체 상태로 붙잡아 두고 세포 활동을 위한 용매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한편으로는 탄소가 수소를 붙잡아서 다양한 유기화합물을 만들어냅니다. 그리고 보면 수소는 다른 원소들과 어울려서 서로의 효용을 증가시키는 지혜를 가진 원소인 셈입니다. 우주에 가장 많은 원소인 수소를 이처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보면 생명의 원리는 참으로 아름답고 놀랍다고 아니할 수 없습니다.
수소가 에너지나 수송 분야에만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지만 수소는 의료, 헬스케어, 화장품, 식품, 먹거리(농.축.임.수산), 건설, 환경 심지어 반도체나 디스플레이산업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위치에 있습니다. 당협회에서는 수소경제분야의 셀프에너지와 수소차의 배출수 재활용등은 물론 35개 분야에서 인재육성과 전문 벤처 기업을 양성하는 데 중점을 두겠습니다.
2020년 경자(庚子)년 새해를 맞이하여 다시 한 번 회원님들의 댁내에 풍선한 만복이 가득하시길 기원 드리며, 우리협회에도 새로운 성숙으로 한 단계 도약하는 한해가 되기를 바랍니다. 항상 회원 여러분들의 관심과 격려로 우리 협회가 더욱 국민의 생활을 이롭게 하는 발전하는 조직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감사드리며, 협회와 함께 발전하는 회원여러분의 밝은 미래를 기대합니다.
2020년 1월 1일
글로벌 생활수소협회
회장 지 은 상
수소(H2)는 지구상에서 가장 풍부한 원소이지만 단독으로 존재하는 경우는 드물다. 따라서 수소(H2)는 수소 화합물에서 추출하여 생산된다.
수소(H2)는 부생가스, LPG/LNG로부터 추출, 물을 전기분해 등 다양한 방법으로 생산할 수 있다. 수소 원자는 주기율표의 첫 번째 원소로, 화학 기호 H와 빅뱅 이후에
생성된 첫 번째 원소이다. 그것은 우주에서 가장 흔한 물질이고 태양과 같은 별들에게 가장 풍부한 에너지원이다. 수소는 하나의 양성자와 하나의 전자로 구성되어있고
원자 번호 1번 그리고 표준 원자 무게는 1,008이다. 그래서 세계는 매년 10월 8일을 수소의 날로 하고 있다.
수소는 공기 중에 약 0.00005%이 발견되고 있다.
1. 미국경제학자 제레미 리프킨(Jeremy Rifkin)은 수소경제는 사회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며, 광범위한 권력의재분배를 가능하게 할 것이다고 말하였다.
(The hydrogen economy will make possible a vast redistribution of power, with far-reaching consequences for society)
2. 2007년 수소(H2)가 유해성 활성산소에 대하여 선택적 산화 방지 특성을 갖고 있다는 사실이 밝혀진 이후 170가지 질병관련 동물모델 및 임상시험의 1200여 편의 여러
연구에서 수소(H2)가 인체에 이로운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밝혀졌다.
3. 수소(H2)의 식물성 효과에 관한 최근 연구와 수소(H2)경작이 활발하다. 수소(H2)는 식물 호르몬의 신호 전달 경로에 관여하고 있으며 식물에서 스트레스 요인으로
저항을 개선, 농작물의 질병과 해충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고 성장률을 높이며 수확량을 늘릴 수 있어서 제초제, 살충제 및 비료를 줄일 수 있는 잠재력을 촉진하여
소비자들을 위한 식량 안보를 강화와 수로와 해양 생태계를 개선하는 방법으로 환경 피해를 줄일 수 있으며 뿐만 많은 농산물의 사후 처리를 지연시키고 유통 기한을
늘릴 수 있다. 바야흐로 수소농업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2019년 1월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하고 2050년 기준, 수소경제산업은 전 세계적으로 2,800조 원의 부가가치와 3,000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우리나라의 경우도 70조 원의 부가가치와 60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전망된다.
수소(H2)는 반도체나 디스플레이 생산, 의료, 헬스케어, 뷰티 등 다방면에서 응용되고 있으며 고부가가치 와 일자리 창출이 확실한 미래 신성장 동력이다.
우리나라가 수소경제(에너지 및 수송)이나 생활수소(의료, 헬스 케어, 뷰티, 식품, 농축임수산등)을 성공하기 위해서는 친환경성 및 경제성을 확보하기 위해 필수적인 기술혁신 측면에서는 수소산업 기업(대기업, 중소기업)의 육성과 인력양성 측면에서는 계층별 수소이해 및 홍보 교육, 수소전문가(최고위과정, 기사 및 엔지니어), 대학교(원)을 통한 수소 인재 및 수소전문인력 양성이 시급하다.
수소(H2)는 무한한 자원으로 미래신성장 동력으로 수많은 일자리 창출을 하는 미래리더(Future Leader)이다.
인류의 궁극적 목표는 수소(H2)이다.
수소 관련 회원간의 유대를 공고히 하고 산.학.연.관이 수소 기술개발 및 산업화 촉진을 위한 구심체로서의 역할과 연구개발을 통하여 국민의 건강증진과 더 나은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나아가 국제경쟁력 강화로 국가 경제발전에 공헌함을 목적으로 한다.
2016.05.03. : 창립발기인대회
2019.11.13. : 정부로부터 비영리단체 허가
1. 부존자원이 없는 우리나라의 우수한 두뇌을 학문 연구를 통하여 국제우호증진 역할
2. 수소(H2)기술 발전 및 보급을 통하여 관련 산업의 진흥에 기여
3. 수소제품의 인증 및 평가(분석, 측정)
4. 수소경제 및 생활수소 산업의 전문 벤처기업 육성
5. 회원간의 정보교류 및 유대관계 강화
동양의 우주관은 태초의 시작을 태극의 개념으로 시작한다.
마치 서양의 태초가 천지창조로부터 시작되는 것과 비슷하며 여기에 수소가 있다.
태극은 만물을 생성시키는 근원으로 글로벌생활수소협회는 대한민국에 있다
태극은 리(理)이고 리는 마땅히 그러해야 할 자연이치의 총합이다.
그리고 모든 우주 섭리의 총합이다.
그것은 곧 우주의 근원이요 본원체인 태극의 다른 이름일 뿐 태극이 곧 리를 의미한다.
태극은 그 존재 자체가 있는 것도 아니고 없는 것도 아니며 시작이 있는 것도 아니고 없는 것도 아닌 그야말로 불가해한 어떤 ‘무존재의 존재’ 다.
존재가 없는 존재기 때문에 볼 수 없고 감촉할 수 없고 느낄 수 없고 증험할 수 없지만,
태극은 우주시작의 본체로서 의연히 존재 아닌 존재를 점하고 있다.